‘가재울주민발전소’ 맞춤형 마을컨설팅 운영

3월 12일(화)오후7시, 가좌4동 청소년인문학도서관 느루 공간에서 가재울주민발전소 공동체의 맞춤형 컨설팅(오픈형컨설팅*)이 ‘마을자원 발굴 및 과제선정’을 위한 워크숍 방식으로 8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컨설팅 운영은 임수길 이사(한국퍼실리테이션 포럼)가 진행해 가좌4동의 소규모 도시재생 사업지역의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사업과제를 선정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참여자들의 마을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발굴하기위한 ‘긍정인터뷰’를 통해 각 자가 생각하는 마을에 대한 의견과 고민을 나누고 마을에 필요한 의제와 과제를 발굴했다.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마을의제는 “커뮤니티, 아이들, 마을, 사랑방, 동네친구들, 사랑의 쌀 나누기, 모두행복, 마을을 사랑하는 마음, 환경, 공사, 지하철개통, 녹지공원, 대화, 협동, 공동체의 힘, 소통, 문화, 삶‘의 내용이었으며 17개 의제는 목록화 과정을 통해 7개 단위의 15개 과제로 정리되었다.

가재울주민발전소 공동체는 발굴한 과제를 중심으로 지역주민 참여 워크숍을 개최해 1차 발굴한 과제를 공유하고 추가 과제를 발굴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지원센터는 2018년부터 원도심 지역 마을공동체 <가좌4동주민자치위원회․마을n사람>의 국토부(행안부협력형)소규모 도시재생 국비 공모사업 맞춤형 컨설팅(오픈형 컨설팅*)지원을 통해 국비사업에 선정되어 커뮤니티 공간 확보를 통한 지역공동체성 회복 지원을 함께해 오고 있으며 이번 컨설팅 과정은 <가좌4동 주민자치위원회․마을n사람>공동체가 소규모 도시재생 사업 이후 도시재생뉴딜 사업공모를 위한 ‘가재울주민발전소’실행주체를 만들고 마을공동체 기반 마을의제 발굴․과제 선정을 위한 오픈형 컨설팅 과정을 지원했다.

*오픈형 컨설팅: 지원센터 전문성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컨설팅 및 1일 또는 1회의 단기 과정으로 운영되는 맞춤형컨설팅 과정을 말함

글․사진 마을계획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