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활동가 정기회의

마을활동가의 세 번째 정기회의가 6월 13일(목)에 지원센터에서 있었다. 마을활동가로서 각 마을과 나눈 이야기들, 함께 참여한 마을의 다양한 활동들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가들은 각 마을에서 진행됐던 활동과 마을의 현황, 지역 내 마을 간 연결을 위한 네트워크 활동들을 공유하였다. 특히 공모사업에 참여한 공동체들이 군·구 내에서 서로 관계를 맺고 확장되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SNS를 통해 서로의 활동을 홍보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거나 마을 내 의견을 모으고 때때로 발생하는 갈등을 조정하는 선배 마을의 활동 노하우를 나누기 위한 만남을 준비하는 등 지역별로 활동하는 내용들을 나누었다.

마을활동가로 활동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을 서로 나누며 보완해 나갈 방법을 함께 고민하기도 했다. 공통적으로 이야기되었던 형성 공동체들의 서류·회계 관련 어려움은 지원센터와 함께 질의응답을 통한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며, 활동 역량을 키워가기 위한 학습을 지속하기로 했다.

마을활동가들은 마을에서의 활동을 이어가면서도 지역에서 함께 활동하는 마을들과 손잡고 같이 걸어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활동가 정기회의와 네트워크 활동은 마을활동가의 활동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서로 격려하는 든든한 교류의 장으로 앞으로도 이어질 예정이다.

글․사진 지원센터(지원사업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