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주민참여예산 동협치형 주민자치회 전환 연계형 사업 지원을 위한 주민자치 강사단 준비완료!

인천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 <마을자치팀>에서 진행 중인 ‘주민자치 강사단 양성과정’이 수료식을 앞두고 있습니다. 주민자치 현장에서 ‘사람과 공동체 단위의 자치역량을 강화’하여 향후 인천의 154개동의 주민자치와 관련한 사례와 정보, 강사 역량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중인 이번 과정에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마을교육공동체’분야에서 활동 경험이 깊은 강사단 22명이 위촉되어 참여하고 있답니다.

지난 5월 6일(수)부터 생활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된 교육과정은 코로나 19 재확산 양상으로 일주일(5월 13일 ~ 5월 19일) 간 연기하였으나, 20일(수)부터는 소수의 인원(10명)만 참여하는 대면방식과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진행되었어요.

지난 1강은 주민자치 강사단의 필요와 교육과정에 대한 공유, 그리고 참여자가 서로를 알리고 확인하는 집담회가 이루어 졌으며, 2강은 주민자치 현장에서의 마을계획수립과정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한 이해와 주민자치 지원단(전문가 지도교수)과 강사단 간의 역할 등을 지원센터의 2019년 ‘마을공동체 대학’과정에 참여한 마을공동체(간석1동 주민자치위원회, 김분자 위원장), 지도교수(이왕기 박사), 주강사(김경남 활동가)가 참여해 토크 콘서트 방식으로 재미있게 진행되었지요. 3강부터는 본격적인 워크숍 진행을 위한 ‘마을상상 워크숍’, ‘마을자원조사’, ‘의제(사업)발굴 및 분석’,‘사업계획 작성 및 숙의, 보완’, ‘민관협의를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학습하고 있답니다. 그 외에도 주민자치 관련된 논문, 기고문, 정보, 사례등을 공유하며 각 동의 주민자치회를 만날 준비를 세밀하게 하고 있습니다.

총 5차 과정으로 운영 중인 이번 교육과정은 5. 22일(금) 마무리 되고 5월 25일(월) 발대식을 앞두고 있습니다. 과정을 수료한 강사단은 이후 ‘2020 동 협치형 주민참여예산’ 선정 동(2020. 5. 20일 기준, 15개 동)의 마을계획수립과정을 지원하는 주민참여 워크숍의 강사로 우선 참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주민자치 현장에 필요한 강사로 인천 주민자치 역량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강사로 활동하게 될 예정입니다.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는 2020 인천광역시 주민참여예산 사업 중 ‘동협치형 주민자치회 전환 연계형’사업(30억원 규모, 인천광역시 공동체협치담당관 협치기획팀) 선정 동 주민자치회를 전담 지원합니다. 공론화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교육과 워크숍, 컨설팅을 설계하여 지원할 것이며, 또한 동의 현장을 기반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주민자치 지원단(전문가, 씽크탱크)이 각 동의 지도교수로 참여해 의제발굴 과정과 행정협의 과정에서 주민의 필요가 균형있게 담길 수 있도록 상담과 자문의 역할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주민자치와 마을공동체는 한몸입니다. 사람과 관계로부터 주민자치가 실현되어 갈 수 있도록 과정 전에 지원센터, 강사단, 행정동, 주민자치회, 구 담당자가 참여하는 사전간담회부터 세밀하게 기획하고 준비해 가겠습니다. 곳곳에서 사람이 성장하는 과정, 의미있게, 즐겁게 지켜봐 주세요.

<글, 사진> 마을자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