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 살아(사라)지다 – 창영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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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
살아(사라)지다

창영학교
소풍가는 날은 비 오는 날

창영동

창영동은 개화를 알리는 기적(汽笛)
소리에 잠을 깨며 한동안 신식 동네로 살아왔다. 인천에서 서울로, 서울에서 인천으로 오가는 길목인 이 동네는 인천의 근대교육, 기독교,
노동운동이 발아한 곳이다. 한동안 묵은 것만 움켜쥐고 바튼 기침만 하며 점점 박제가 돼 가던 이 동네는 하마터면 큰 수술을 받을 뻔 했다. 이
동네에 불어 닥친 개발바람은 호불호의 논쟁을 일으키며 오히려 관심과 활기를 불어넣었다. 오랫동안 수면무호흡증에 빠져있던 동네는 이제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인천의 자존심을 지키며 나잇값 하는 ‘꼰대’로 돌아오고 있다.

장면1
풍랑을 헤치고 온 기선(汽船)이 아침 일찍 제물포 앞바다에 닻을 내렸다. 조그만 목선들이
기다렸다는 듯 큰 배를 에워싸고 사람과 짐을 옮겨 싣는다. 제물포 포구에 내린 벽안(碧眼)의 이방인은 조랑말 한 마리에 올라탄다. 고삐를 잡은
조선인 말잽이는 서둘러 포구를 벗어나 가파른 언덕으로 길을 잡는다. 갯벌 냄새가 좀 가시나했더니 이번엔 인분 냄새다. 언덕 밑에서 청국인
옷차림을 한 농부들이 밭에 거름을 뿌리고 있다. 길가 곳곳에 싸리나무가 무성하다. 길은 좁은 내리막길로 이어진다. 바닷물이 들어 왔었는지
질퍽하다. 갈매기 두어 마리가 갯골 위를 배회한다. 납작하게 엎드린 초가집들 옆으로 큰 공사가 벌어지고 있다. 흰 무명끈을 머리에 질끈 맨
노무자들이 네 명이 한 조가 돼 기다란 쇳덩이를 옮기고 있다. 철길을 놓는 것이다. 마치 소뿔처럼 생긴 언덕길을 힘들게 오른 말잽이는 잠시 숨을
고른다. 뒤돌아보니 멀리 앞바다에 정박한 기선 굴뚝에서는 아직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이방인은 말잽이에게 가던 길을 빨리 가자고 눈짓을 한다.
서두르지 않으면 한양 성문이 닫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내 말머리는 동쪽 길로 향한다. 몇 발자국 떼자 이제는 민가도 거의 보이지
않는다.

장면2
곳곳이 폐허가 되었다. 다행히 학교와 교회 그리고 여선교사집은 포탄 세례를 용케
피했다. 송림학교 아래 넒은 공터에는 매일 큰 장이 섰다. 이북 사투리를 쓰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었다. 그들은 돈 될 만한 것들을 갖고 나와
좌판을 차렸다. 옆집의 순이는 어제부터 엿판을 목에 걸고 시장으로 나갔다. 어디선가 지금껏 맡아보지 못했던 색다른 냄새가 흘러들었다. 아침부터
철도길 옆 공터에서는 큰 무쇠 솥에 죽을 끓였다. 깡통과 바가지를 든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섰다. 걸쭉한 죽을 받아 든 사람들은 철길에 걸터앉아
허겁지겁 들기 시작했다. 돼지고기 맛 같기도 한 오묘한 맛이 꿀맛이다. 허겁지겁 마시다시피 하는데 갑자기 뭐가 씹혔다. 담배꽁초다. “까뗌”
주워들은 욕을 내뱉었다. 다행히 오늘은 한개만 씹혔다. 깡통을 다 비웠을 쯤 철길이 흔들렸다. 요란한 기적을 울리며 시커먼 검댕이 연기를 내뿜고
탱크를 실은 화물기차가 서울 쪽으로 지나갔다. 철교 밑에 헌책방이 생겼다. 책을 읽은 지 얼마만인가. 콘사이스를 한 권 살 겸 그곳으로 향했다.
벌써 소문이 퍼졌는지 책방 안에는 발 디딜 틈이 없다. 쉴 새 없이 고물장수 아저씨들이 책방 앞에 손수레에서 책을 내려놓았다.

주변에 피난민들이
모여들면서 거래가 활발했던 50년대 배다리 시장
모습

장면3
하루
종일 포클레인의 굉음소리가 마을을 뒤흔들었다. 이미 보상을 받고 떠난 이웃의 빈집들이 거대한 삽날에 힘없이 내려앉았다. 소문에 의하면 산업도로가
마을 한가운데로 난다고 했다. 수인역을 지나 철교 밑으로 해서 수도국산을 뚫고 나간다고 한다. 그 시커먼 터널 속으로 배다리 영혼이 빠져 나갈지
모르는데…. 헌책방을 운영하는 곽 사장과 의상실 박씨 아줌마를 중심으로 배다리 사람들이 모였다. 얼마 후 구월동에 있던 문화공간 스페이스빔이
비어있던 양조장 건물로 들어왔다. 이를 계기로 산업도로 개통 반대운동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끝내 도로 개통은 무산되었고 집을 철거한 곳은 바리깡
지나간 것처럼 흉물스럽게 남았다. 스페이스빔을 중심으로 다행공방, 아침햇살, 한점갤러리, 사진공간 배다리, 달이네 등 크고 작은 문화 공간들이
자리 잡으면서 배다리 일대가 ‘삐까번쩍’ 해졌다.

산업도로가 관통할 뻔 했던 창영동은 인천의 근대 역사가 관통하는 곳이다. 1899년 경인선 철도가 놓이기 전 제물포항에서 서울을 가려면 이
길을 거쳐야 했다. 개항 후 포구에서 싸리재 거쳐 배다리 옆을 지나 쇠뿔고개로 가는, 이름하여 경인가도(京仁街道)다. 이방인들이 오고가다보니
낯선 풍경의 집들도 들어섰고 별난 이야기도 만들어졌다.

3.1운동
기념비

창영초등학교는 인천 최초로 조선 어린이들을
가르치고자 1907년 ‘인천공립보통학교’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1910년 3월 18명의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현재도 건재하고 있는 빨간
벽돌의 교사(校舍)는 당시 교육을 열망하는 조선인 유지들이 정성껏 모금한 2만원을 밑거름으로 1922년에 완공했다.
인천의 3.1운동
만세 불씨는 이 학교에서 지펴졌다. 1919년 3월 6일 인천공립보통학교 상급반 학생들이 만세의 첫 깃발을 올렸다. 그들은 어느 단체의 지령이나
누구의 지시도 없이 자발적으로 항일 동맹휴학을 결의하고 거리로 뛰쳐나왔다. 정오에 학교를 출발해 인천공립상업학교(현 인천고등학교) 학생들과
배다리에서 합류해 동인천역 부근 채미전 거리 등 시내 중심지에서 독립선언문을 배포하며 ‘대한독립’을 외치면서 시민들이 궐기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만세 운동을 주도한 이 학교 학생 25명이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다. 당시 3학년이었던 김명진(18)은 징역형 2년,
4학년이었던 이만용(18)과 박철준(19)은 각각 태형 90대를 선고 받았다. 김명진은 지방법원의 판결에 불복하고 지금의 고등법원에 해당하는
복심원에 항소했다. 그는 일본인 판사 앞에서 “나의 행위는 조선민족으로서 정의 인도에 바탕한 의사발동이지 결코 범죄가 아니다” 라고 당당하게
외쳤다. 그는 결국 1년6개월 징역형을 선고받고 서대문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다. 국가보훈처는 1996년 8월15일 광복절에 김명진의 유족에게
건국훈장애족장을 수여했다. 창영초교총동창회는 옛 일본총독부 재판기록 등 고증자료를 조사, 확인하고 후배들과 시민들에게 지사들의 고귀한 애국충정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95년 3월 6일 모교 교정에 횃불 모양의 웅대한 자연석으로 ‘3·1독립만세운동 인천지역 발상지 기념비’를 세웠다.

류현진의 창영야구부
1960년대 선배들

70년대
말까지 창영동이 인천의 중심지였기 때문인지 창영학교 아이들은 송현동, 만석동 등 당시 변두리 아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굴색이 좋았다. 한마디로
기름지고 뽀앴다. 그 학교에는 부잣집 아이들만이 할 수 있는 고적대와 야구부 등이 있어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창영학교 소풍날은
어김없이 비가 내렸다. 징크스가 계속되다보면 ‘설화’가 만들어지는 법. 학교 우물을 팔 때 거기에 살던 용을 죽였다는 혹은 소사 아저씨가
막대기로 용의 꼬리를 쳤기 때문에 그 용이 원한에 사무쳐 저주를 내린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았다. 변두리 학교 아이들에게는 창영학교 아이들의 이런
불운을 보면서 자신들은 참 좋은 학교에 다닌다고 애써 자위하곤 했다.
맑은 햇살이 빨간 벽돌건물을 선명하게 비춘 늦가을 날, 창영학교를
찾았다. 야구부원들이 함성을 주고받으며 운동장에서 땀을 흘리고 있다. 학교 담벼락에는 ‘메이저리거 류현진의 모교 창영초 야구부원 모집’이라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세월은 흘렀어도 창영의 야구부는 여전히 부러움의 대상이다. 문제는 학생 수다. 많을 때는 한해 1천명 이상이 입학했다.
전교생이 6천명을 웃돌았다. 이제 그것은 빛바랜 학적부에나 있는 숫자일 뿐이다. 요즘 한해 입학생 수는 40여 명. 이제는 야구팀 하나 채우기가
벅찰 만큼 아이들이 없다. 창영은 소풍날의 징크스가 있었던 그 시절이 못내 그립다.

1910년에 세워진
영화학교 교사

창영학교 담 옆으로 영화학교가 있다.
독실한 크리스천 미국인 처녀 마거릿 벤젤 은 1891년 22세 때 평양을 건너 조선으로 건너 왔다. 그녀를 마중 나온 존슨 목사는 당시 내리교회
담임목사였다. 인천으로 온 벤젤은 당시 내리교회 한국인 전도사의 딸을 가르쳤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초등교육기관 영화초등학교의
출발이다. 출발부터 어려움이 많았다. 서양인이 어린이의 간을 약에 쓴다는 흉흉한 소문에 초기 학생 수는 남자 3명, 여자 2명뿐이었다.
1909년에는 대한제국 정부로부터 정식학교로 인가를 받았다. 싸리재에 있던 학교는 1910년 현 위치에 2층 212평 규모의 벽돌집 교사를
마련해 이전했다. 이제 머릿돌을 박은 지 100년이 넘는 이 교사는 교실마다 스팀난방이 설치된 당시로서는 초현대식 건물이었다. 최초의
여성박사이자 이화여대 총장을 지낸 김활란을 비롯해 한국 최초의 여대생 김애리시, 이화학당 이사장 서은숙, 이화여대 사범대학장 김애마, 이화여대
음대학장 김영의. 영화배우 황정순, 노동운동의 대모 조화순 등이 이 학교 출신들이다.
창영교회 옆에는 야트막한 언덕이 있다. 존스목사는
이곳을 ‘에즈버리 동산’이라고 불렀다. 1893년 선교기지를 세우기 위해 이 일대의 땅을 매입해서 지금의 인천세무서 자리에 남자선교사 사택을
지었다. 그 옆에는 안데르센 동화책에서나 나올법한 고풍스러우면서도 앙증맞은 여선교사 사택을 지었다. 지상 2층, 지하 1층에 건평
469㎡(142평) 짜리로 마루가 깔린 복도를 따라 아래 윗층에 각각 5개의 방이 있다. 서울과 평양에 주재하고 있는 여선교사들이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는 휴양공간을 겸할 수 있게 만들었다. 지하에는 당시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었던 ‘문화재급’ 보일러 시설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이
보일러의 연료는 조개탄으로 탱크에서 가열된 수증기를 각 실로 연결된 관을 통하여 보내는 방식이었다.

‘미싱이 돌아갈 때 실이 실패에서 풀려나가듯 인생도 자연에 순응하며 그렇게 흘러가는 것. 어떤 모양으로 풀려나갈지 박음질이 되어질지, 그
숙제는 우리가 푸는 것…’ 창영동 길 중간쯤에 있는 박의상실 쇼윈도에 써 있는 글귀다. 의상실 주인이 궁금해 불쑥 문을 열고 들어갔다.

“바느질 인생에 대한 제 이야기이자 소회죠” 박태순(62) 씨는 6번지, 3번지, 9번지 등 창영동 골목에서만 40년 넘게 실패를
돌렸다. 1976년 당시 인기직장이었던 동일방직에 취업하려고 했는데 키가 작아 떨어졌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키는 155㎝. 거기에서 딱 1㎝가
모자랐다. 친구와 함께 양재기술을 배웠다. 그리고 배다리에 ‘미스박 의상실’이란 간판을 걸었다.
동생 뒷바라지 때문에 결혼도 안하고 돈을
벌 요량이었다. 처녀가 결혼 안 한다는 말은 거짓말 중의 거짓말. 그는 결혼했다. 그래서 슬그머니 간판에서 ‘미스’를 지워버렸다. 함께 오랜
세월을 보낸 사람들은 골목만 늙어갈 뿐 자신들은 늙지 않은 것으로 서로 착각하는 것인가. 이웃 삼성서림 사장님은 아직도 그녀를 ‘미스 박’이라고
부른다.
“한때 이곳은 일류는 아니지만 골든의상, 정의상, 르네의상 등 대여섯 개의 의상실이 있었어요. 저도 지금은 단골 10여 명의
옷만 만들 정도예요”
한창 때는 미싱사 등 4, 5명을 두고 하루 3벌을 만드느라 밤새기 일쑤였다. 박 사장은 중구 사동에 살았는데
10살 때 집이 철거돼 송림3동으로 이주해 살았다. 이런 아픔 때문인지 길을 뚫기 위해 집들이 철거될 때 맨 앞에 서서 반대했다. 그는
배다리에서 그의 실패가 다 돌아갈 때까지 일하고 싶은 소망을 갖고 있다.

“우리집이 동인천 대한서림 다음으로 오래된 책방이야”.
헌책방거리에서 60년간 ‘집현전’이란 헌책방을 운영하고 있는 오태운(87)
사장. 헌책방 거리는 6·25 전쟁 직후 폐허가 된 거리에 이동식 리어카 책방이 하나둘 모여들면서 시작됐다. 1960년대 서울 청계천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큰 헌책방 거리가 형성됐다. 오 사장은 영어 관련서적을 구하기 힘들었던 시절 학생들의 성화에 못 이겨 미군부대 등을
돌아다니며 헌책을 구하기도 했다. 그러면 책을 사려는 학생들이 책방 앞에 줄을 섰다.
“1960, 70년대 줄을 서 책을 구하려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한국의 미래가 밝구나 생각했지요. 하지만 요즘 학생들은 참고서 외에는 책을 찾지 않아 그게 안타까워.”
헌책방
가게의 주인들은 이제 헌책만큼이나 긴 인생을 보냈다. 얼마 전에 삼성서림과 국제서림이 가게를 내놓았다. 이제 머지않아 헌책방 거리는 그들과 함께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이 헌책방 거리에는 우리나라 문학의 거두 박경리 선생의 숨결이 가련히 맴돌고 있다. 박경리는 경남
진주여고를 졸업한 이듬해인 1946년 1월 30일 김행도 씨와 결혼했다. 당시 22살 젊은 새댁으로 신혼의 단꿈을 꾸던 그는 1948년 이삿짐을
싸야만 했다. 남편이 멀리 인천의 주안염전에 취직했기 때문이다. 이삿짐을 푼 곳은 금곡동 59번지. 주안염전 사택인 ㅁ자 형 한옥에서 다시
신접살림을 시작했다. 남편이 근무하는 염전이 내려다보이고 낯선 이국적 건물들이 간간이 눈에 띄고 증기기관차가 큰 소리를 내며 자주 지나가는
마을이었다. 모든 게 낯설었다. 다행히 가까운 곳에 시장이 있어 종종 물건이나 사람 구경삼아 나들이를 했다. 광복 직후 먹고 살 거리를 찾기
위해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이 시장으로 모여들었다. 온갖 고물과 중고 물품들도 좌판에 깔렸다. 그 틈에서 낡은 책들을 발견했다. 책을 유난히
좋아했던 그는 마음에 드는 책을 손에 쥐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쭈그리고 앉아 읽었다. 아예 그는 책을 모아 작은 헌책방을 열었다. 박 작가는
인천에서의 이 2년을 그의 일생 중 가장 행복했던 시절로 꼽았다. 이 행복한 책 읽기는 장강(長江)과 같이 굽이굽이 흘러가는 대하소설이요,
근대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파란과 격동의 역사를 살아 온 한국인의 삶을 담아 낸 명작, ‘토지’를 집필하는 자양분이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헌책방 ‘아벨’을 운영하고 있는 곽현숙 대표가 박 작가의 유고시집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를 읽다가 약력에 ‘인천시 동구
금곡동에서 2년간 살았다’는 내용을 우연히 발견하면서 알려졌다. 그러나 금곡동 59번지라는 지번만 확인할 수 있을 뿐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없다. 그동안 수차례 번지가 변동되어 현재는 61번지 등 여러 번지로 분산돼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인천세무서 뒤쪽 인천산업정보학교 정문 앞을
거쳐 동구청으로 가는 길에 있는 동네 일대가 금곡동 59번지였다는 것만 확인되었다. 박경리 선생의 큰딸 김영주 박경리문학관장도 금곡동에 살았던
시절을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을 뿐이다. 그나마 금곡동 집에서 찍은 아들 김철수의 돌기념 가족사진이 남아 있어 ㅁ자형 한옥이라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헌책방거리 뒤쪽에는 배다리 큰 도로와 이어지는 좁은 골목이 하나 있다. 방값이 싸 요즘 외국인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길조여인숙이 나온다.
6,70년대 전형적인 여인숙의 모습인 이 집 벽에는 한 달 이상 숙박하는 손님을 위한 ‘달방’이 가능하다는 종이가 붙어 있다. 그 옆에
‘대인상회’라는 간판이 붙은 오래돼 보이는 2층 건물이 있다. 일제강점기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는 데 한때 쌀을 크게 취급했다고 한다. 지금은
1층에 토시살 숯불구이집이 자리 잡고 있다. 황인순 할머니(80)는 황해도 은율 출신으로 1·4후퇴 때 피난 내려왔다. 처음에는 빈대떡, 되비지
등을 팔았지만 이 집이 한때 유명세를 치른 것은 토끼고기를 팔았기 때문이다. 토끼뿐만 아니라 오리, 참새, 꿩 등 날개 달린 거의 모든 조류가
그곳에서 요리되었다. 지금은 손자 고원기(38)씨가 할머니와 함께 토시살 등을 팔고 있다.
“우리는 개발을 원해요. 비만 오면 물이 줄줄
새요. 반대하는 사람들 중에 이 동네에서 먹고 자는 사람 별로 없어요. 우리에겐 생존인데 그들에겐 그게 문화래요.”
사라진 흔적의 덧없음과
사라지지 않은 흔적의 견고함이 겹쳐진 창영동에서는 모든 게 인천 역사의 ‘밑줄 쫙’이다.


〈 그때, 이곳 창영동

창영떡집


인천세무서 옆에 있는 창영떡집은 떡을 빚은 지 61년이다, 6.25 전쟁 후부터 떡을 만들어 팔았다. 콩고물을 입힌
찹쌀떡과 영양떡이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곳은 할머니, 아버지에 이어 현재 손자가 전통의 명맥을 잇고 있다. 손자 박원석 씨(37)는 13년간
미국에서 생활하다 5년 전부터 떡집을 맡아 전통의 맥을 잇고 있다. 이 집은 강화교동에서 생산된 쌀과 찹쌀로 떡을 만든다.

강재구 소령

강재구는 1937년 금곡동에서 태어났다. 창영초, 인천중, 서울고를 거쳐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1960년 소위로 임관했다. 1965년 대위 시절 베트남에 파병되는 전투 부대원의 훈련 중 한 병사가 수류탄을 잘못 던져 폭발할 위기에
놓이자 그는 자신의 몸을 던져 많은 부하를 구하고 29세의 젊은 나이로 산화했다. 순직 후 소령으로 승진되어 ‘고(故 ) 강재구 소령’이라
불리고 그의 희생정신이 교과서에 실렸다. 모교인 창영초 교정에 그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조선인촌(성냥)주식회사


1917년 인천부 금곡리(옛 문화극장 일대) 2천여 평의 대지 위에
조선인촌(성냥)주식회사가 들어섰다. 남녀 직공 5백여명이 ‘우록표’ ‘쌍원표’ 등 연간 7만 상자의 성냥을 만들어 당시 국내 성냥소비량의
20%를 점유한 국내 최대의 성냥공장이었다. 지방 학생들의 수학여행코스이기도 했다. 성냥공장 주변 금곡동과 송림동 지역의 5백여 가구가 성냥갑을
만들어 공장에 납품하는 일에 종사하면서 성냥갑 만드는 일이 인천지역 최고의 가내수공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남선교사 합숙소
1895년 존스목사가 한국 서부지방 선교기지를 꿈꾸며 창영동 일대의
부지를 매입하였다. 남선교사 합숙소는 1897년 현재의 인천세무서 자리에 세웠다. 1942년 정미업자 주정기가  이 건물을 매수하여 거주하기도
했으며 조선알루미늄공업 합숙소로 사용되다가 광복을 맞이하였다. 이 후 경기도경찰전문학교 교사, 교장 사택을 거쳐 1955년에는 동인천세무서
청사로 개축되었다.

아펜젤러 사택

존스목사는 189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초기 현재의 금곡동 58번지에 아펜젤러 사택을
세웠다. 이 집은 아펜젤러와 존스박사의 사택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후에 박용균이 병원을 개업하기도 했으며 1925년 경성전기가 매입하여
변전소로 개축하였다. 현재는 인천성서침례교회당이 들어서있는데 이 교회 옥상에 올라서면 왜 이곳을 선교사의 사택으로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
사방팔방 인천이 한눈에 시원스럽게 들어온다.     

아벨서점

배다리 헌책방 거리의 터줏대감이자 산 증인인 ‘아벨서점’ 곽현숙(64) 사장이 책방을 연
것은 지난 1973년. 올해 책방개점 40주년을 맞았다. 금곡동 48에서 태어난 곽 사장의 인생은 그 자체가 한편의 대하소설이다. 소방서 급사,
월부 책 판매, 버스 안내양, 호떡 장수, 공장 여공, 식모살이 등 헌책방 주인이 되기까지 했던 일들이다. 이제는 헌책방 경영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인으로 지역의 공동체 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다. 아벨서점 바로 옆에는 전시장이자 시낭송 공간인 ‘아벨 전시관’이 있다. 

인천양조장

1920년대 초반, 인천에는 한국인 소유의 양조장 14개, 일본인 소유 7개 등 21개의
양조장이 있었다. 1926년에 설립한 인천양조장은 황해도 평산 출신 최병두가 설립한 인천 최초의 양조장으로 70여 년 간 소성주를 빚었다.
1996년 술맛을 좌우하는 이 일대의 지하수의 수질 저하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청천동으로 이전했다. 2003년 1월부터 3년간 아벨서점
전시관으로 활용되었고 이어 민운기 씨가 이끄는 지역 문화단체 ‘스페이스 빔’이 2007년부터 자리 잡고 있다. 건물 입구에는 은색 깡통 로봇이
약간은 고뇌에 사로잡힌 듯 서 있다.

임영균

인천 지역 최초의 치과의사이면서 인천양조장 경영인으로 지역 언론과 문화에 기여하였다.
1915년 영화학교를 졸업하고 1917년 서울 YWCA중학에 입학했다가 3·1운동 때 투옥되었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경성치전에 입학했고 서울로
통학하면서 경인기차통학생친목회 문예부에서 활동했으며 연극단체 ‘칠면구락부’ 멤버로도 참여했다. 1954년 ‘주간 인천’을 창간, 발행했고
‘경기매일신문’ 창간에도 간여했다.

송미정

배다리 중앙시장 동쪽 입구 국민은행 뒤편에 있는 송미정은 1959년에 문을 열었다. 올해로 54년째다.
현재의 김현서(68) 사장의 어머니 곽두삼(작년에 작고)씨로부터 시작했다. 평양에서 피란을 나온 곽 씨는 당시 인천중공업에 고문으로 와 있던
독일인 기사의 식사를 맡으며 양식 요리를 접하게 되었다. 1959년 중공업을 나와 현 장소로 이사한 뒤 처음에는 양식집 ‘송미옥’으로 문을
열었다가 1962년 복요리 전문음식점으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글, 사진 유동현 굿모닝인천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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