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캐슬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컨설팅(사전~2차시. 12/4)

0
47

사전 간담회

  롯데캐슬 아파트는 남동구 구월동 소재의 (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하여 만들어진) 7년차에 있는 3300세대의 아파트입니다. 전 입주자대표회의(이하 입대위)의 비리 혐의 등으로 입대위 내부에 갈등이 있었고, 주민들의 불만도 있었던 상황이라 합니다.

  올해 7월 입주자대표회의 선거 이후 입대위 회장 포함 임원진 13명이 선출되었고, 새로 구성된 입대위 회장이 아파트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지원센터 요청이 있어, 임원진과 사전 간담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 11/13일 사전간담회 사진. 주민들은 <소규모 독서토론>, <뜨개질 모임>, <퀼트 모임>, <기타교실>등의 동아리 모임을 통해 소통의 기회를 만들고, 아파트 내 구름다리에서 아나바다 장터에 대한 희망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 현재 운영중인 노래교실이 60대 이상의 연령층이 많아 젊은 세대 참여가 어려워 다양한 세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입대위 : (이어서) 지원센터의 지원 가운데 주민리더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있는가? 입대위에서도 참여 가능한가?


지원센터 : 입대위 임원들 간의 <리더 학습모임>을 진행해 보는 것이 어떤가? 다른 동네를 둘러보기도 하고, 훈련도 가능하다. 강사가 필요하면 연결해 드릴 수 있다. 아파트공동체 활성화 사례 가운데 롯데캐슬 아파트와 상황이 비슷한 사례, 주민참여 사례가 좋은 곳을 방문하여 학습해보고, 사업을 계획하고 비전을 세우는 활동을 임원진이 함께 해보면 좋겠다.

  아파트는 자원이 밀집된 곳이다. 문화를 매개로 주민소통의 기회를 가져가면서 참여를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 송도의 엑스포 아파트가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소모임을 활성화하고 자연스럽게 주민축제로 확장되어 자리를 잡아가는 상황이고, 시흥의 참이슬 아파트에는 평생학습 마을학교를 운영해 전국에서 벤치마킹을 오는 곳이 되었다.



  사전 간담회 결과 아파트공동체 현장방문교육 2회(시흥시 참이슬아파트 평생학습 마을학교, 송도엑스포 관리사무소장 강연),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한 공동체 사업계획 작성 및 비전수립을 골자로 컨설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하는 12/4일 진행된 참이슬 마을학교 벤치마킹 사진입니다.)


■■■■■■■■■■■■■■■■■■■■■■■■■■■■■■■■■■■■■■■■■■■■■■■■■■■

1차 : 시흥시 참이슬아파트 마을학교 방문






마을학교 교장 양복근 선생님께서 참이슬 평생학습 마을학교 운영사례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양복근 : 참이슬 아파트는 944세대 아파트로, 현재 3660명이 살고 있습니다. 아파트 입주 초창기부터 8년차까지 하자보수 건 등으로 입대위 분쟁과 갈등이 심한 상황이었습니다. 동대표 당선 이후 입대위 회장 활동을 하며 6개월간 합의 과정을 통해 아파트 하자문제를 해결하였고,  입대위 회의에서 다툼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동대표 구성원의 역량, 입대위 위원간의 민주적인 회의구조, 합의된 내용을 수행하는 성실한 자세,

무보수지만 주민의 칭찬이 큰 힘이 되는 것, 마을 리더의 사심없는 자세와 태도에 대한 이야기가

시사하는 바가 컸습니다.




이곳에서는 주민의 제안으로 시흥시 ‘평생학습 마을학교’ 공모사업을 신청하게 되었고, 2007년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양 교장께서는 마을학교를 운영하며 생긴 물리적 변화(공간변화-주민을 위한 공간이 생김), 내부적 변화(주민간의 소통의 변화 생김), 교육향상(내용의 질적 향상)이 생겼다고 소개하셨습니다.




이어서 간단한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롯데캐슬 입대위 회장 : 우리가 돌아가서 제일 먼저 할 일이 무엇인가?

마을학교 교장 : 동대표와 교류를 잘 해야 한다. 동대표 간 활성화를 위한 대화와 소통을 늘 잘해야 한다. 밥도 자주 먹어야 한다. 먹는게 중요하다.


롯데캐슬 총무 : 코디네이터 선생님은 어떻게 이곳에서 활동하게 되셨나?

시흥시 코디네이터 김경란 : 이사 오고 바로 아이들 프로그램을 신청했다. 우리 아파트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 참여 중이다. 아이 셋이 모두 프로그램 수강중이고 사교육비 절감. 아이들 계기로 코디네이터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


롯데캐슬 동대표 : 참이슬 아파트의 자랑은?

시흥 코디네이터 김경란 : 동대표들의 마을학교 및 활동 지지와 응원, 그리고 부녀회 등 자생단체간  화합이 큰 재산이다.

※동대표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 공동체 경험이 있으면 훨씬 더 역할을 잘 해 낸다.

‣ 마을학교 교장 : 동대표는 행정적인 역할을 잘 수행해 주고 있고, 교육을 통한 활동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활동주민 발굴. 그리고 네트워크 활동을 한다.


롯데캐슬 총무 : 연령대별로 프로그램이 따로 있는가?

시흥 코디네이터 김경란 : 연령대별 프로그램도 있고 공통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롯데캐슬 총무 : 수강료는 얼마나 받는가?

시흥 코디네이터 김경란 : 주민센터 수준으로 받고 있고, 재능기부 프로그램의 경우 재료비만 받고 운영하고 있다.(봉사수요처 등록해 봉사점수 받도록 지원함)

※인근 주민센터나 문화센터와 중복되지 않는 프로그램 운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수강생이 없거나 적어서 프로그램 폐강한 경험 없음.(주민참여 6~7%)


‣질문(지원센터 윤희숙) 갈등해결 방법 혹은 노하우는 뭔가?

‣답변(양복근 마을학교 교장) 1. 사심 없기. 2.입을 다물기 3. 함께 밥 먹기


■■■■■■■■■■■■■■■■■■■■■■■■■■■■■■■■■■■■■■■■■■■■■■■■■■■■■■■■■■■■■■■■■■■■■■■■

2차 : 송도엑스포A 관리소장 강연



이어서 오후에는 인천 송도에 있는 엑스포 아파트에 찾아가서

아파트 커뮤니티 활동사례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내는 유영숙 관리소장님이 해 주셨습니다.


  엑스포 아파트는 1337세대가 입주해 있는 곳으로, 교육시설(북센터, 스터디룸, 독서실, 어린이 도서관), 스포츠시설(골프, 헬스, 요가, 프롭테라피, 에어로빅, 방송댄스, 발레, 탁구), 문화시설(전통자수, 규방공예, 퀼트, 천연비누&화장품 제작, 플룻, 바이올린, 클라리넷, 기타, 우쿨렐레, 색소폰, 여성합창단, 오케스트라) 등이 운영중이라 합니다.

  여성합창단 포함 18개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개별활동 및 전시회, 연주회, 공연을 통한 주민 봉사단 활동이 소개되었습니다. 이어서 외부 연계 프로그램, 네트워크 활동, 주민한마음 축제 등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발표 이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문 : (롯데캐슬 입대위 회장) 왜 그렇게 열심히 활동하십니까?

답변 : (유영숙 소장) 일하다 보니까 욕심이 생겼고, 재미도 있고, 주민들이 좋아하시니까 그렇게 되는 것 같다.

질문 : (롯데캐슬 총무)합창단, 오케스트라 등 프로그램이 엄청난데 다른곳에서는 하기 힘든 프로그램 같다. 수강료는 어떻게 받고 있나?

답변 : 철저하게 수강자 부담으로 운영한다. 더러 인천시나 연수구청, 문화재단, 연수구청 등에 지원을 받기도 하는데 수강자 본인 부담원칙이다. 많은 경우 월 10만원 부담하는 경우도 있다.


글/사진 : 윤희숙(연구지원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