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_9기 주민자치대학 강사간담회

0
7
SAMSUNG CSC

9기 주민자치대학 강사간담회가 2월 26일(월) 오전 10시에 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전체 강의를 맡은 이호(더 이음 대표) 강사와 이혜경(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장), 이영은(지원센터 교육담당)이 참석하여 9기 <자치하는 인간 Ⅰ> 의 주제와 사례 배치 등 전반적인 구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자치하는 인간Ⅰ>은 여는 강의, ‘마을 왜 자치하려고 하는가’로 시작해 ‘마을 민주주의 스위스 란츠게마인데’ 를 통해 제도와 주민의 참여, 권한과 책임 사례를 학습한다. 3-4강은 소규모 포럼을 열어 ‘아파트 마을공동체와 자치’에 대해 심재철(석관동 두산아파트 前 입대위 회장을 만난다. 이어 4강은 ‘도시공동체의 새로운 가능성, 일본 스즈까 에즈원커뮤니티’를 주제로 유상용(진강산교육공동체 운영위원) 강사와 마을 사례 및 자치의 의미에 대해 생각을 나누는 자리를 갖는다. 아울러 5강은 ‘마을과 자치, 어떻게 연결할까’ 집담회를 끝으로 9기 전체 일정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자치하는 인간 Ⅰ>은 4월 5일(목)부터 5월 3일(목)까지 5강에 걸쳐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회의실(남구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진행된다. 주민, 마을활동가, 마을리더 등 주제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40명을 4월 3일(화)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전화(032-777-8200) 및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2018년 6월 지방선거와 관련 9기에 한해 주민자치인문대학을 ‘주민자치대학’으로 이름을 변경해 진행한다.

글 교육담당 / 사진 홍보담당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