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중심 정책 연구사업] 시민참여 작은연구 오리엔테이션

0
34

일상에서의 삶과 연계된 연구 경험을 통해 마을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을 생산해내고자 마을 중심 정책연구사업 <시민참여 작은연구> 첫 교육이 7월 14일 인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교육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시민참여 작은연구는 평소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민들이 지역의 연구자가 되어 주민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 조사, 설문조사, 문헌조사 형태의 개별 연구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2회의 교육/컨설팅과 연구발표회로 활동이 마무리됩니다.

‘연구’란 자신이 궁금한 것을 조사하는 것으로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연구 강의와 개별 참여자들의 연구계획 컨설팅을 인천연구원 김정욱 박사님께서 맡아 진행되었습니다.

개별 참여자들은 자신의 연구계획 소개와 더불어 자신의 연구계획을 토대로 아래 4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며 본인의 연구계획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내가 무엇을 연구하고 싶은지, 궁금한 것은 무엇인지

2.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연구에 어떤 내용들이 들어갈 것인지

3.어떤 방법을 통해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하는지

4.연구를 통해 어떤 결과가 나올 건지

<시민참여 작은연구> 참여자 5명은 마을의 건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한 주민들의 욕구 조사, 재난과 커뮤니티 방재 인식변화조사, 지속 가능한 직업으로서 마을활동가, 마을 내 교육문화 공간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MZ세대의 경험 소비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제로 연구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5명의 참여자가 지역사회를 주제로 2달간 연구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을 비롯한 관련 조직과의 소통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