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의 보물창고, 인천 콘텐츠코리아랩 개소 (i-view)

0
6

창작자의 보물창고, 인천 콘텐츠코리아랩 개소
인천에 다양한 대중문화 창작자들을 양성하고, 이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할 시설이 문을 연다.
인천시는 오는 27일 옛 인천시민회관이 자리했던 ‘틈, 문화창작지대’에서 ‘인천 콘텐츠코리아랩’이 개소한다. 이번 개소식은 인천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한다.
‘인천 콘텐츠코리아랩’으로 사용되는 ‘틈, 문화창작지대’건물은 인천의 이야기와 역사를 담아낸 외형의 건축물로 건립됐다. 중구 개항장의 개방적인 장소와 역사성, 우리나라 최초의 천일염전에서 생산된 소금 결정체인 사각형태 및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통한 수출을 상징하는 컨테이너 외관을 응용한 철골구조물이다.
‘틈, 문화창작지대’가 갖는 의미는 매우 특별하다. 첫째, 예전 인천의 유일한 문화향유공간이었던 인천시민회관이 있었던 자리라는 점이다. 시민의 날 행사를 비롯한 시의 중요한 행사를 개최했던 곳에서 이제는 영화, 음악, 뷰티, 음식(누들) 등 다양한 대중문화 창작자들을 양성하는 보물창고로 재탄생하게 된 것이다.
둘째, 현재 ‘옛 시민회관 쉼터 공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승인을 받아 2008년부터 인천의 문화산업발전을 위해 문화산업진흥지구로 지정받은 시작점이라는 것이다. 이제 ‘틈, 문화창작지대’가 그 맥락을 이어받아 인천을 대표하는 문화산업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이런 특별한 의미를 간직한 곳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는 콘텐츠코리아랩 사업을 통해 작은 상상력이 창작으로, 창작이 창직과 창업으로 이어지는 창조경제의 주역들을 훌륭하게 양성하게 된다.
인천 콘텐츠코리아랩은 아이디어 생성과정을 위해 런치톡, 힐링강좌, 청춘불고, 콘텐츠드림 등을 실시해 수강한 시민들로부터 만족도 높은 강좌를 운영한다.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전문강좌로는 와인스토리웹진기획, 푸드플레이테라미 등 다양한 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융합과정을 통해 에듀테이너를 양성해 방과후 교사로 활동하며, 향후에도 특화된 분야의 창작자 배출을 위한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예비창업과 창작자를 대상으로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만석동에 우리미술관 개관
인천문화재단이 지난 9월 ‘작은 미술관 조성·운영사업’에 선정된 가운데, 인천시 동구 만석동에 ‘우리미술관’을 개관한다.
우리미술관 개관식은 오는 27일 오후 5시 우리미술관 전시관에서 열린다. 마을을 도는 길놀이를 시작으로 마을 주민이 자연스럽게 개관잔치에 참여하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개관 행사와 함께 마을주민, 예술가가 함께 떡과 음식을 나누어 먹는 마을잔치 형태로 진행되며, 주민참여전 <기억의 동네>, 개관전 <집과 집 사이-철, 물, 흙>展의 볼거리, 먹거리와 함께 풍성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마련 될 예정이다. 개관식 마을잔치는 마을 주민이 주체가 되어 운영된다.
우리미술관 개관행사는 우리미술관 전시장 내 외부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전통연희단 ‘잔치마당’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우리미술관 개관식, 재단-동구청 협약식, 마을잔치로 연결된다.

우리미술관 개관
◌ 개관일시 : 11월 27일(금) 오후 5시~8시
◌ 개관장소
 – 우리미술관 전시관(인천광역시 동구 화도진로 192번길 3-5,7,9,11)
 – 우리미술관 교육관(인천광역시 동구 화도진로 186번길 10 희망키움터 2층)
◌ 행사내용 : 길놀이, 개관식, 협약식, 마을잔치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