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5일(화)오후7시, <염전골사람들>5차 학습공동체 만들기 과정이 ‘마을공간 운영을 위한 주민참여방안’ 주제로 염전골사람들 회원 및 주민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4층 ‘헬스장’ 공간에 실제 크기의 운동기구를 배치한 조감도를 준비해 현장성 있는 사전 학습이 되었으며, 자료를 통해 현실성 있는 운동기구 배치와 실제 운영에 대한 경제성, 실효성 등을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학습모임에서는 ‘헬스장 운영을 위한’ 4명의 운영위원이 결성되었으며, 향후 주변의 관심있는 주민 3명을 추가해 최종 7인으로 운영위원 모임을 구성해 운영위에서  헬스장 운영과 관련한 전반 내용을 사전에 준비하고 점검하고 기획하는 등의 역할을 하기로 결정했다. 주민 김영옥님은 주안5동 주민공동이용시설 주변의 기관(평생학습기관, 주민센터, 지역아동센터, 작은도서관, 복지관, 보건소 등)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주안5동에 필요한 프로그램 콘텐츠를 연구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날 학습모임에서는 4층 헬스장 규모가 17.5평 규모의 작은 공간이어서 수익을 필요로 하는 운영에 제한이 따른다는 참여자들의 의견에 따라 3층과 4층 2개층을 헬스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의 대안이 제시되어, 주안5동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청원을 받아 행정에 문의해 시설변경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22일(화)6차 학습모임에서는 1층 주차장과 옥상의 공간 활용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글/사진 윤희숙(연구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