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마을과 연계한 읽을거리 및 볼거리, 지원센터 결과자료집과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과 관련 자료 등을 함께 나눕니다.

인천시, 국토부 도시재생선도지역 응모 … "선정 만전"

신문News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3-17 14:08
조회
248

http://news.i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5675


'MWM 시티' 도전

인천시, 국토부 도시재생선도지역 응모 … "선정 만전"
2014년 03월 17일 (월)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 네이버구글msn

인천시가 동인천역 주변을 개발하는 개항 창조문화도시(Museum, Walking, Marine·MWM City)로 정부의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에 도전한다.

시는 지난 14일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선도지역 공모에 MWM시티 사업을 응모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국토부의 도시재생선도지역 중 도시경제기반형에 도전한다. 경제회복효과가 큰 핵심시설을 정비하고, 인근 지역의 복합개발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는 동시에 고용 창출을 이룰 수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정된다.

도시경제기반형은 전국에서 2곳 지정되며, 정부는 1개 구역당 4년간 250억원 이하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전문가 20여명 이내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서류평가에 착수한다.

다음달 초까지 선정 대상을 2배수로 압축한 뒤 현지 실사 등을 거쳐 대상 지역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서울·부산·대구·군산·청주 등 도시경제기반형 사업을 노리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인천의 강력한 경쟁상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최근 공청회와 보고회를 거쳐 사업 지정을 위한 각종 근거를 보충해 공모서를 작성한 상태다. 시는 타 시·도와의 경쟁을 고려해 상세한 내용을 공개하진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으로 원도심 일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며 "매우 중요하며 반드시 선정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MWM 시티는 중·동구 일대 지역 2.2㎢에 개항장, 차이나타운, 누들지역 등 역사 문화자원과 내항 1·8부두 재개발 지역과 동인천역 주변 등 과거 중심시가지를 연결하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박진영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