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포커스 그룹 간담회’개최


8월 13일(목)오전 10시, 2025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포커스 그룹 간담회’ 가 인천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사)인천마을넷과 인천발전연구원이 주관하고,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정책관이 주최한 이번 <포커스 그룹 간담회>는 (사)인천마을넷 실행위원, 지역의 도시재생 관련 단체 활동가, 간담회를 추진중인 연구진과 공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배경과 목적,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인천발전연구원의 기윤환 박사는 “이번에 진행하게 되는 간담회는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도시재생에 관해 폭넓게 알리고 도시 쇠퇴지역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데 있다.”고 목적을 설명하면서 “정해진 틀이 아닌 거주민 중심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형태가 지속되면 그것이 인천형 도시재생.”이 될 것이라며 간담회에 대한 기대감을 설명했다.


도시재생법에 근거한 인천 도시재생정책의 전략적 방향 제시를 위해 계획된 간담회 일정은, 8개 구별 마을리더 간담회는 8월 26일(수), 8월 28일(금) 2회에 걸쳐 ‘도시재생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바람직한 주민참여’에 대한 내용으로 집담회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구별 주민간담회는  9월 7일(월), 9월 18일(금), 9월 24일(목), 10월 1일(목), 10월 5일(월) 5회에 걸쳐 ‘우리가 꿈꾸고 만들어 가는 도시재생’ 주제로 오픈스페이스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주민리더 간담회와 주민 간담회 개최 이후는 그 간의 간담회에 참여한 참여자들과 함께 도시재생 전략수립을 위한 주민의견수렴 ‘토크 콘서트’를 통해 최종 의견수렴의 과정을 가질 계획이다.


2025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간담회는 (사)인천마을넷이 인천발전연구원으로부터 용역을 받아 전문 연구진을 구성해 진행 중이다.


글 사진 윤희숙(연구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