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주민자치회 컨설팅

지원센터 <주민자치회 컨설팅>과정이 계양3동 주민자치회(8월 11일, 8월 19일), 영종1동 주민자치회(8월 13일), 부개1동 주민자치회(8월 13일), 3개 주민자치회가 참여해 4회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계양3동 주민자치회는 구 주민참여예산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마을의제를 발굴하였고, 이를 제안사업으로 구체화 하기 위해 ‘사업 구체화’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후 지역사회 기관 및 마을공동체, 주민참여를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주민총회를 단계별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학습하는 ‘총회기획 컨설팅’ 과정으로 진행했다.


평소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우리 동네를 참여한 주민자치위원의 다양한 시각으로 돌아보고 ‘살기 좋은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한 의제발굴 워크숍을 진행한 영종1동 주민자치회는 20여명의 자치위원과 지역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자치계획 수립_마을계획 수립’의 의미와 자치위원의 역할을 학습하고 마을계획수립 과정에 대한 개론을 듣는 시간으로 진행했다. 또한 부개1동 주민자치회는 전체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첫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민주적인 회의운영 방법에 대한 이론과 사례, 참여자 워크숍의 방식으로 컨설팅 과정에 참여했다.

주민자치회 컨설팅은 교육과정을 신청한 동 별로 사전설문(상담)과정을 거쳐 현장과 구성원들의 주민자치 역량과 마을민주주의에 대한 견해, 민주적 회의방식에 대한 경험과 지역사회와의 연결정도 등을 확인하고 컨설팅의 목적과 방향을 수립한 이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이후에는 네트워크(모니터링)를 진행해 자치회(위원회)의 성장과 자치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글․사진 마을자치팀